고전 속에서 송나라 사람들이 웃음거리의 대상이 되는 이야기를 종종 볼 수 있다. 장자가 살았던 송나라는 약소국이었고 상나라지역은 사방으로부터 침략이 집중되었던 전란의 위험이 가장 큰 지역이기도 했다. 나라를 잃은 국민의 오욕과 약자로서 겪어야 했던 고통, 전쟁으로 인한 극도의 불안감, 무
삼국유사의 저술동기: 몽골의 침입이후 우리 민족의 독자성과 불교를 바탕으로 한 교유한 문화 전통을 제시
4. 5권 9편: 1권 - 왕력편과 2권 기이편 (고조선부터 통일신라까지의 역사) , 3권 ~ 5권 : 신라중심의 불교사
1권 : 왕력편 - 중국의 연대와 비교 삼국및 가락의 왕위 계승 왕의 출자. 치적기술
2권 :
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.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.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.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. 이제는
애니미즘(animism)
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. 물신숭배(物神崇拜)·영혼신앙(靈魂信仰) 또는 만유정령설(萬有 精靈說)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(영혼)에서 나온 말이다. 영국의 인류학 자 E.B.타일러가 《원시문화》(1871)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, 애
신 화 의 이 해
(삼국유사기이편에 기술된 신화분석)
유지한 가운데서 오늘날까지 이르지는 않았다는 것이 현실이다. 이러한 사실이 역사로 기록될때 그들은 과연 ‘어떻게 기록할까?’라는 의문을 가져보았고 이들이 기술한 역사는 철저히 승리한 자의 입장에서 기술되어질 것이고 비인